티스토리 뷰

엑셀

근무일 수 후의 날짜 계산 - WORKDAY

디디아아에에시오01 2024. 11. 1. 10:09

목차



    반응형

     

    엑셀에서 특정 날짜로부터 지정된 근무일 수가 지난 날짜를 계산해야 하는 경우가 있습니다. 예를 들어, 프로젝트 시작일로부터 15일 뒤의 실제 근무일을 구하거나, 휴일을 제외하고 작업 완료 일정을 계산할 때 유용한 함수가 바로 WORKDAY 함수입니다. 이 함수는 주말과 공휴일을 제외하고 지정된 근무일 수 이후의 날짜를 반환합니다. 이번 글에서는 WORKDAY 함수의 사용법과 활용 방법을 소개합니다.


    엑셀 WORKDAY 함수란? 📅

    WORKDAY 함수는 지정한 날짜에서 주말(토요일, 일요일)을 제외한 근무일을 기준으로 일정 수의 날짜 이후를 계산해 주는 함수입니다. 예를 들어, 2024년 11월 1일을 기준으로 근무일 기준 10일 후의 날짜가 필요할 때 유용합니다. 기본 구문은 다음과 같습니다.

    =WORKDAY(시작일, 근무일수, [공휴일])
    • 시작일: 계산을 시작할 날짜입니다.
    • 근무일수: 시작일로부터 더할 근무일 수입니다. 음수를 입력하면 시작일 이전의 날짜를 계산할 수도 있습니다.
    • [공휴일]: 선택 항목으로, 주말 이외의 공휴일 날짜가 입력된 셀 범위입니다.

    참고: WORKDAY 함수는 기본적으로 토요일과 일요일을 주말로 인식합니다. 만약 다른 요일을 주말로 설정하고자 할 경우 WORKDAY.INTL 함수를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.


    WORKDAY 함수 사용 예제 🌟

    WORKDAY 함수는 간단한 예제를 통해 쉽게 이해할 수 있습니다. 아래에서는 근무일 수와 공휴일 설정을 통해 날짜 계산을 하는 방법을 설명합니다.

    예제 1: 단순 근무일 계산하기

    예를 들어, A1 셀에 프로젝트 시작일인 2024-11-01이 입력되어 있다고 가정해봅시다. 이 날짜를 기준으로 10일 뒤의 근무일을 계산하려면 다음과 같이 입력합니다.

    =WORKDAY(A1, 10)

    이 수식은 주말을 제외하고 시작일로부터 10일 후의 근무일 날짜를 반환합니다.


    예제 2: 공휴일을 포함한 근무일 계산하기

    만약 2024년 11월에 특정 공휴일이 있어 이를 근무일 계산에서 제외하고자 한다면, 공휴일 목록을 추가하여 근무일 계산이 가능하도록 설정할 수 있습니다.

    1. 예를 들어 공휴일이 11월 15일과 11월 20일이라면 D1:D2 셀에 각각의 날짜를 입력합니다.
    2. A1 셀에 시작일이 2024-11-01로 입력된 경우, 10일 후 근무일을 계산할 때 아래와 같은 수식을 사용합니다.
    3. =WORKDAY(A1, 10, D1:D2)

    이 수식은 시작일로부터 주말과 지정한 공휴일을 제외하고 10일 뒤의 날짜를 반환해줍니다.


    WORKDAY 함수 활용법 📊

    업무일수 기반의 일정 관리나 프로젝트의 예상 완료일을 계산할 때 WORKDAY 함수는 매우 유용합니다. 공휴일을 제외한 근무일 기준으로 완료 일정을 자동화하여 계획을 세울 수 있기 때문입니다.

    예제 3: 역산을 통한 마감일 설정하기

    프로젝트의 마감일이 정해져 있고, 마감일로부터 며칠 전에 작업을 완료해야 하는 상황이라면 WORKDAY 함수에서 근무일 수를 음수로 설정해 시작일을 계산할 수 있습니다.

    1. A1에 마감일인 2024-12-31이 있다고 가정합니다.
    2. 마감일 15일 전의 근무일을 계산하려면 다음과 같이 수식을 입력합니다.
    3. =WORKDAY(A1, -15, D1:D2)

    이 수식은 지정한 공휴일을 제외하고, 마감일 기준 15일 전의 근무일을 반환해 줍니다.

    예제 4: WORKDAY.INTL 함수로 주말 커스터마이징하기

    한국이 아닌 다른 국가에서는 주말이 금요일과 토요일일 수도 있습니다. 이런 경우 WORKDAY.INTL 함수를 활용해 주말을 커스터마이징할 수 있습니다.

    1. A12024-11-01이 입력된 경우, 10일 후를 계산하고 주말을 금요일과 토요일로 설정하려면 다음과 같이 입력합니다.
    2. =WORKDAY.INTL(A1, 10, "7", D1:D2)
    3. 이 수식은 주말을 금요일과 토요일로 인식하여 주말과 공휴일을 제외한 근무일 수를 반환합니다.

    참고: "7"은 금요일과 토요일을 주말로 설정하는 코드입니다. "1"은 기본 주말인 토요일과 일요일을 의미합니다.


    Q&A 섹션 ❓

    Q1. WORKDAY 함수에서 오류가 발생하는 이유는 무엇인가요?
    A1. 날짜 형식이 잘못되었거나, 시작일 또는 공휴일 데이터가 유효하지 않을 때 오류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. 날짜 형식을 확인하거나 DATE 함수를 사용해 정확히 지정하세요.

    Q2. 주말을 사용자 지정하려면 어떻게 하나요?
    A2. 기본 WORKDAY 함수로는 주말을 변경할 수 없고, WORKDAY.INTL 함수를 사용해야 합니다. WORKDAY.INTL에서 원하는 주말 코드를 지정하여 적용하세요.

    Q3. 공휴일 목록이 바뀔 때 어떻게 해야 하나요?
    A3. 공휴일 셀 범위를 업데이트하면, 공휴일 데이터가 자동으로 반영됩니다. 공휴일 셀 범위를 정확히 지정하세요.

    Q4. WORKDAY 함수로 과거 날짜를 계산할 수 있나요?
    A4. 네, 근무일수를 음수로 지정하면 과거 날짜를 계산할 수 있습니다. 음수로 설정하여 시작일 이전 날짜를 확인하세요.


    마무리 ✍️

    엑셀의 WORKDAY 함수는 주말과 공휴일을 제외한 실제 근무일을 기준으로 날짜를 계산할 수 있어 프로젝트 계획과 일정 관리에 매우 유용합니다. 근무일 단위로 작업 일정을 세우거나, 완료 일정을 예상해야 할 때 WORKDAY 함수를 적극 활용해 보세요.


    반응형